본문 바로가기

포토샵강좌/뽀샵팁

포토샵 한글판 영문판으로 바꾸기

포토샵 영문판으로 바꾸기와 포토샵 한글판으로 바꾸기

 

 

포토샵을 다운받고 설치했을 때 한글판이 편한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포토샵을 영문판으로 변경해서 작업하는 게 편할 때도 많습니다. 한국사람이 한글이 편해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네요^^ 포토샵 프로그램을 만든 어도비가 미국회사라 용어가 영문판에 최적화가 되어있고 가르치고 배우는 곳도 아직까지는 영문버전이 더 많아서 그렇겠죠.
저는 영문판이 편합니다. 영어를 잘해서는 절대 아니죠^^ 포토샵을 처음 배울 때부터 영문버전으로 계속 사용해서 한글버전에는 익숙하지가 않아요. 요즘은 좀 나아지긴 했지만 예전에는 한글판으로 나온 강의나 자료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런 말 하니까 웬지 제가 아주 먼 옛날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ㅋㅋ



먼저 포토샵 한글판을 영문판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컴퓨터에서 C드라이브로 들어가면 Program Files 폴더를 찾아서 들어가 주면 되요.
혹시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서 32비트 형식의 포토샵을 사용한다면 Program Files(x86) 폴더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다음 Adobe - Adobe Photoshop CC (64 Bit) - Locales - Ko_KR - Support Files 순으로 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Adobe Photoshop CC (64 Bit)' 라고 설명한 폴더는 컴퓨터 운영체제나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포토샵 CC 버전을 사용해서 이렇게 나왔고요. 포토샵 CS6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Adobe Photoshop CS6 으로 나올 거예요. 그리고 윈도우 7 64비트를 사용해서 64 Bit가 나왔는데. 보통 32bit를 사용하면 괄호 안에 있는 부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Support Files 폴더 안으로 들어갔다면 tw10428.dat라는 파일이 있을 텐데요.
파일이름 맨 마지막에 보이는 숫자 8 뒷자리에 h를 넣어서 파일명을 tw10428h.dat로 만들어 주세요.
혹시 관리자 권한을 물어보면 창이 나오면 '계속'을 클릭하면 됩니다. 안 물어보면 그냥 바뀐 거예요^^

 

 

그림과 같이 요렇게 tw10428h.dat 변경되었습니다. 빨간 밑줄보이시죠?^^ 바뀐 파일명을 확인해 주시고요.

h가 글자 하나로 포토샵이 영문판으로 바뀌는 걸 보면 신기하네요.

그럼 포토샵 영문판을 한글판으로 바꾸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예상하신 대로 반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h를 없애주시면 돼요. tw10428h.dat을 tw10428.dat로 파일이름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간편하죠~



포토샵 CC를 영문판으로 바꾸려면 Creative Cloud 환경설정에서 앱언어를 English(North America)로 선택한 후 프로그램을 재설치해야 합니다. CS 사용자들은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주기만 하면 돼요.

 

 

 

포토샵이 열려있다면 닫아주시고 재실행해 주세요. 열리는 화면에서도 영문으로 나오는 게 보이시죠.

 

 

이제 메뉴와 패널 등 모두 영문으로 바뀌었습니다.

포토샵 한글판 영문판 바꾸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필요한 언어로 바꿔서 잘 활용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