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에펙/기초편

에펙 강좌 01, 에프터이펙트의 용어와 정의

멀티씨 2013. 6. 26. 20:09

모션코치의 에펙 강좌


에펙 강좌를 드디어 시작합니다. 그동안 강의요청이 있었는데요. 아주 쬐~끔ㅋ

저 모션코치가 바쁘다는 핑계를 대면서 미뤄왔었는데 이제 시작합니다. 저에게 에펙 강의를 요청했던 분 보고 있나?요ㅋ

에프터이펙트의 기초가 없는 분들을 위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기초가 지루하다고 하시는 분들이나 에프터이펙트를 조금 다루는 분들은 에펙 기초편을 건너 띄셔도 됩니다. 블로그에서 따로 에펙 강의 활용편을 마련할게요. 물론 조금 기다리셔야 합니다. ^^; "못 기다리겠다."...성격 급하신 분들은... 오프라인에서 스타르타식(?) 속성강의를 마련할 테니 그때 들으시면 돼요. 왠지 홍보하는 분위기~~인 것 같은데... 홍보 맞습니다^^

자 그럼 에프터이펙트 용어와 정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에프터이펙트 용어
에프터이펙트는 줄여서 에펙이라는 말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포토샵을 포샵 또는 뽀샵이라고 하는 것처럼 말이죠^^ 애프터이펙트, 애펙, 에프터이펙츠 그리고 After Effects를 줄여서 에이(AE) 라고 발음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뭐든 상관없습니다. 에프터이펙트 용어는 국어사전 표준어규정에 없으니까요ㅋ 맘대로 사용하세요. 모션코치도 편하게 왔다갔다 할 거예요~ㅋ



에프터이펙트 정의
에프터이펙트는 어도비(Adobe)회사에서 제작한 소프트웨어로써 모션과 이펙트 그리고 합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에프터이펙트를 정의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프터이펙트는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에프터이펙트는 영상이나 이미지합성, 3D그래픽,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이미지제작 및 편집, 오디오 등의 기능을 모두 할 수 있는 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탁월한 기능은 모션그래픽, 비주얼 이펙트, 컨텐츠 합성입니다.
마치 '포토샵은 이미지 편집과 합성,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미지 제작, 프리미어 또는 베가스가 영상편집, 3D맥스 또는 마야가 3D그래픽제작'에 탁월하고 특화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각각의 차이를 비교하는 자세한 포스팅은 따로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에프터이펙트의 특징 및 용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에프터이펙트는 모션, 이펙트, 합성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모션은 에프터이펙트이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이나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3D물체 등이 화려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모션그래픽 영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에프터이펙트는 모션기능이 워낙 탁월해서 글자만으로도 영상을 만드는 타이포애니메이션도 여기서 많이 제작합니다.
그리고 에프터이펙트는 이펙트 기능이 탁월한데요. 비주얼이펙트 또는 vfx라고 들어 보셨을 겁니다.
불이 나는 효과, 연기효과, 물결효과, 빛이 번쩍거리는 효과, 폭발장면 등 이펙트의 기능은 끝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에프터이펙트는 합성기능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포토샵처럼 레이어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 텍스트, 이미지, 특수효과, CG 등을 자유자재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에프터이펙트의 연동 프로그램
에프터이펙트은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과 왔다갔다하면서 원본 자체를 편집할 수 있는 연동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프리미어(premiere), 플래시(flash), 시네마4D(cinema4d) 등이 대표적입니다. 각각에 대한 연동을 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에프터이펙트에서 이미지를 제작할 수도 있지만 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작한 이미지나 텍스트를 불러와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한 영상을 에프터이펙트에서도 편집할 수도 있지만, 영상편집에 분야에 더욱 전문적인 프리미어에서 작업한 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프터이펙트에서 효과를 넣어서 출력해 프리미어로 마무리 작업을 해도 됩니다. 에프터이펙트에서 제작한 영상을 플래시로 출력하면 웹에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네마4D와의 연동을 살펴보겠습니다. 시네마4D는 어도비(Adobe)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아니지만 다른 어떤 3D프로그램보다 에프터이펙트와의 연동이 탁월합니다. 에프터이펙트에서 작업한 물체를 시네마4D에서 모델링할 수 있고, 반대로 시네마4D에서 작업한 물체를 애프터이펙트로 옮겨 더욱 빠른 렌더린과 움직임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프터이펙트와 연동되는 프로그램들은 작업의 효과를 높이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동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결과물을 불러와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마야(Maya), 3D맥스(3ds Max), 베가스(Vegas), 아비드(Avid), 파이널컷프로(final cut pro) 등의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입니다.

 

 

에프터이펙트 활용분야
에프터이펙트가 활용되는 분야는 광범위합니다. TV, 영화는 물론이고 웹 매체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CF, 뮤직비디오, 홍보영상, 전시나 행사 영상 등을 보면 에프터이펙트가 사용된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프터이펙트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과거에는 주로 방송전문가와 아트영상제작자였지만 현재는 학생과 일반인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프터이펙트의 용어와 정의, 특징, 연동프로그램, 활용분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첫 번째 시간이라 이론적인 내용이 많았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실습하는 내용을 담아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