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강좌/뽀샵팁

포토샵 배경 투명하게 저장하는 방법 gif png

포토샵 배경 투명하게 저장하기와 이미지 파일형식

 


이번에는 포토샵 투명배경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에서 배경을 투명하게 작업했는데도 불구하고 저장하기만 하면 흰색이나 여러 색깔이 껌딱지처럼 달라붙어 함께 딸려올 때가 있는데요^^ 저장한 파일형식이 투명도를 지원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에서 투명하게 저장할 수 있는 파일형식은 psd, gif, png가 있습니다. psd는 포토샵 기본 파일저장방식이라 설명을 생략하고 gif와 p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if는 용량이 작고 움짤과 같은 움직이는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png는 깨끗한 화질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파일형식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파일형식 중에서 jpg가 있는데요.
jpg는 화질이 gif보다 좋긴 하지만 포토샵에서 배경이 투명하게 저장되지 않는다는 걸 꼭 기억해 두세요^^

 

 

 

흰색 바탕화면 레이어가 있는 창에서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배경과 이미지가 다른 레이어로 분리되어 있는데요.
바탕화면 레이어의 눈 아이콘을 끄게 되면 흰색배경은 투명하게 되고 이미지만 남아있게 됩니다.
이미지 주변을 보면 흰색과 회색 체크무늬로 가득 차 있는 게 보이시죠? 배경이 투명하다는 뜻입니다.



저장을 할 텐데요. 기본화질로 하려면 Save as로 하면 되고요. 다양한 화질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이미지로 만들려면 Save for Web으로 하면 됩니다. 먼저 Save as로 해 볼게요.

 


File 메뉴에서 Save as를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CompuServe GIF 또는 PNG를 선택하면 포토샵에서 작업했던 이미지만 남고 배경은 투명하게 저장됩니다. 먼저 gif로 저장할게요.


 

  

 

Indexed Color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Transparency가 체크되어 있어야 배경이 투명하게 저장됩니다.

 



GIF Options에서 Normal과 interlaced가 나옵니다. interlaced를 선택해 주면 웹상에서 이미지를 볼 때 로딩속도가 약간 빨라집니다. 저는 interlaced를 선택하고 OK를 누르겠습니다.


 

 

이번에는 png로 저장하겠습니다.

 


 

PNG로 저장할 때도 PNG Options라는 옵션창이 뜹니다.
PNG옵션도 Interlace 선택항목이 있는데요. 저는 interlaced를 선택하겠습니다.

포토샵 버전에 따라 압축할 지를 물어보는 Compression 항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Smallest/Slow를 체크해서 압축하는 방법을 선택할게요. OK를 누르면 됩니다.



이번에는 Save for Web으로 저장해 볼게요.



File 메뉴에서 Save for Web을 클릭합니다. Preset 아래 박스를 클릭해서 GIF형식으로 선택해 주세요.
GIF가 선택되어 있으면 Transparency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 후 Save를 클릭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그 다음 Save for Web에서 PNG로 저장할게요.



PNG-24를 선택할게요. PNG-24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용량을 줄이시려면 PNG-8을 해도 되지만 PNG-24보다 화질은 떨어집니다. 역시 Transparency가 체크가 필요합니다. Save를 눌러 저장하겠습니다.


 

 

GIF와 PNG로 만든 파일을 단순 비교해 봤습니다.
두 개 파일형식 모두 배경이 투명하게 저장되지만 약간의 화질차이가 납니다. GIF와 PNG 모두 색상이 단순하고 기본설정 값이라 큰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위 그림에서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색상이 복잡하거나 설정 값에 따라서 차이가 크게 납니다.


 

자세한 설정 값을 다 다루려면 포스팅 내용이 넘 길어져서 해당 포토샵강좌나 팁시간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 배경을 투명하게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필요한 파일형식을 골라 잘 사용하길 바랍니다^^

'포토샵강좌 > 뽀샵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한글판 영문판으로 바꾸기  (7) 2014.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