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우리말/맞춤법 비교하기

목적, 목표 차이

이번시간에는 "목적"과 "목표"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적과 목표는 참 많이 비슷하지만 혼동되는 낱말중에 하나입니다.

목적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방향 입니다.

목표목적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할 일입니다.
목적이 목표를 포함하고 있으며 목표를 통해서 목적은 이루어 질 수가 있습니다.

만약 "나는 성공할 것이다."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성공하기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이다.", "돈을 많이 벌 것이다"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것이 목표입니다.

물론 목표는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나는 매일 10시간씩 공부할 것이다." 매년 1억의 수익을 낼 것이다." 처럼 말이죠. 일하면서 공부10시간하고 매년 1억의 수익을 낸 다는 것 정말 힘들겠죠~ 예문이라서 목표를 크게 한번 잡아봤구요.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그리고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목적에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목적"와 "목표"와 관련된 몇가지 예문을 더 보겠습니다.

나의 목적은 행복해지는 것이다.
병원의 목적은 이윤추구가 아니라 환자의 건강이다.
그들의 목적은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영화의 목적은 관람자들에게 부성애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기부를 통해 삶에 목적을 가지게 되었다.

난민들을 돕기 위해 10억을 모금하는 것이 올해의 목표이다.
그 회사는 이번분기의 수출목표를 달성했다.
자기계발을 위해 매달 1권의 인문학서적을 읽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올해 그 선수의 목표는 세계신기록을 세우는 것이다.
나는 건강을 위해 5kg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목적과 목표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모두들~ 좋은 목적을 품고 구체적인 목표를 잘 실천해서 원하시는 것들 꼭 이루길 바래요^^